금융

CPI vs PCE 알아보기

정보큐레이션 2024. 2. 22. 12:25

소비자물가지수(CPI : Consumer Price Index)와 소비지출물가지수(PCE :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는 모두 소비자의 생활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또한 생산자물가지수(PPI : Producer Price Index)생산자의 생산비용을 나타내는 지표 입니다. 이 세가지 지표가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CPI와 PCE의 정의

1)  CPI란 ? 

CPI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측정한 지수로 소비자의 직접지출을 의미합니다. 이는 가장 기본적이고 광범위한 물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개인이 소비한 물건, 서비스에 대한 지표를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생활비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며, 특정 기간 동안 소비자가 구입하는 일정한 장바구니의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추적합니다. 이 구성항목은 일반적으로 음식, 의류, 주거, 교육, 교통, 의료 서비스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과 서비스를 포함합니다.

2) PCE란 ?

PCE는 가계와 민간 비영리 기관이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지불한 모든 비용을 합친 것으로, 한 나라에 있는 모든 '개인’들이 쓴 돈의 총액으로 소비자의 직접지출과 간접지출을 모두 포함합니다.  PCE는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뿐만 아니라, 고용주가 직원을 위해 지출하는 건강보험료와 같은 비용도 포함합니다.


2. CPI와 PCE의 주요 차이점 

구 분 CPI PCE
발표기관 고용통계국 미 상무부
품 목 가계 직접지출
(PCE보다 25% 가량 적은 품목)
가계 직접지출 + 간접지출
품목
업데이트
주기
2년에 한번 매분기
(시장 변화를 빠르게 반영)
특 징 음식, 자동차, 원유, 주택 등에 가중치 실제 물가와 유사한 지표
발표시점 매월 10일 전후 매월 마지막주 금요일
활 용 국제비교 자국 물가진단

참조 : 경읽남

3. CPI와 PCE의 산정 방식의 차이점

CPI와 PCE는 각각 다른 가중치를 적용합니다. 예를 들어, 주택의 경우 CPI에서는 42%, PCE에서는 23.5%의 가중치를 차지합니다. 이 외에도 여러 항목에서 두 지수의 가중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시기에도 두 지수의 값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두 지표가 각각 다른 가중치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4. CPI와 PCE 중 어떤 지표가 더 중요한가 ?

두 지표 모두 중요하지만, 최근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Fed·연준) 의장은 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에서 PCE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PCE는 직접지출뿐만 아니라 간접 지출을 포함해 CPI보다 품목 범위가 넓고,  품목 비중도 분기마다 조정해 (CPI는 2년 간격) 더 민감하게 트렌드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 중에서도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근원 서비스, 근원 상품)’가 인플레이션과 금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근원 PCE(근원 서비스, 근원 상품)'는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시켜 변동폭이 '기본 PCE'보다 낮음. 

5. CPI와 PCE의 변동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CPI (Consumer Price Index)와 PCE (Personal Consumption Expenditure)는 모두 소비자의 생활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이 두 지표의 변동은 경제, 특히 인플레이션과 금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1)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

 CPI와 PCE는 모두 물가 상승률을 측정하는 지표로, 인플레이션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 지표가 상승하면 인플레이션이 상승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이는 소비자의 구매력이 감소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두 지표는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금리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이 크게 발생하면 중앙은행은 어쩔 수 없이 금리를 상승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금리가 올라가면 필연적으로 서민들의 피해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미국의 기준금리는 5.5%로 동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인플레이션이 잡혀간다면 더 이상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4년 2월달 발표된 소비지출물가지수(PCE) 상승률 추이는 기본 PCE는 2.4%, 근원PCE는 2.8%입니다. 미국연방준비제도(Fed)는 근원PCE 2.8%가 2% 초반대가 되어야지 금리를 내리지 않을까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