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

뇌출혈, 뇌경색의 원인 및 예방

정보큐레이션 2024. 2. 6. 18:27

뇌경색의 골든타임은 4.5시간. 이는 뇌조직이 괴사하기 전 정맥내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치료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만약,  골든타임을 넘겼더라도 동맥내 혈전제거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할 수 있지만 초기 치료가 늦어진다면 마비가 남거나 삼킴장애 등의 후유장애로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고, 뇌 손상이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까지 이르게 됩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부정맥 등을 갖고 있다면 조심해야 하고, 뇌혈관 질환은 젊은 나이라도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뇌혈관 질환의 전조증상인 편마비, 안면마비, 발음 장애, 심한 두통을 반드시 기억하고, 의심 증상이 발생했을 경우 지체없이 병원 응급실로 방문해야 합니다. 

뇌혈관 질환인 뇌출혈 및 뇌경색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방법의 숙지를 통해 사전에 뇌출혈이나 뇌경색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1. 뇌출혈

뇌출혈은 뇌혈관 벽의 약한 부분이 터져 출혈이 생김으로써 발생하는 뇌혈관 장애를 의미합니다.

1) 원인
뇌출혈의 약 75%는 고혈압 때문에 뇌혈관의 약한 부분이 터짐으로써 발생합니다. 뇌 조직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혈관이 장기간 고혈압에 노출되면 변화가 생깁니다. 이럴 때 과도한 흥분이나 정신적 긴장, 과로 등의 요인에 의해 혈압이 상승하면 혈관이 견디지 못하고 터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가 있거나 고지혈증이 있는 환자들에게는 더 흔히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예방 방법
고혈압이 있으면 급격한 온도 변화나 혈압 변화를 피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비만을 예방해야 합니다.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소금을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 고지혈증,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는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뇌경색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1) 원인
뇌경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부정맥, 심부전 및 심근경색의 후유증으로 심장에서 발생한 혈전이 이동하다 뇌혈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예방 방법
●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검사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  흡연과 음주는 절대 금지해야 합니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며 정상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  콜레스테롤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을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해야 합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