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환경분석에서는 기업이 현재 처한 상황과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변화에 대한 분석을 실시합니다. 이때 실행하는 환경 분석의 대표적인 기법이 'SWOT' 분석 입니다. SWOT 분석은 4가지 측면으로 분석을 하는데 기업의 강점(Strengths), 약점(Weaknesses), 기회(Oppertunities), 위협(Threats)으로 구성됩니다. SWOT 분석은 간단하면서도 개선을 위해 경쟁 기회를 식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 트랜드를 앞서가면서 비즈니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1. SWOT 분석 절차
SWOT분석을 할때 세로축에 경영환경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으로 구분하고, 가로축에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으로 나누어서 분석합니다. 내부환경으로 강점, 약점을 분석하고, 외부환경으로 기회, 위협을 분석합니다.
SWOT 분석
구 분 | 긍정적 요인 | 부정적 요인 |
내부 환경 | 강점(S) | 약점(W) |
외부 환경 | 기회(O) | 위협(T) |
구 분 | 기회 (Opportunities) |
위협 (Threats) |
강점 (Strengths) |
(1) 자사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사업기회는 무엇인가 ? | (2) 자사의 강점으로 위협을 회피할 수는 없을까 ? |
약점 (Weaknesses) |
3) 자사의 약점으로 사업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 (4) 위협과 약점이 더해진 최악의 사태를 초래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
1) SWOT 분석후 전략
SWOT분석 후 어떤 전략방안을 선택할지는 기업이 분석한 정보에 따라 전략을 실행하면 됩니다.
① SO : 공격적 전략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② ST : 다양화 전략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③ WO : 방향전환 전략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④ WT : 방어적 전략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하는 전략
2) SWOT 분석방법
자사의 경쟁력 우위를 위해 경쟁사와 비교 및 차별화 포인트 전략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환경분석, 고객분석, 경쟁분석, 기업분석으로 되어 있습니다.
① 환경분석 : 인구 통계확적 환경, 경제환경, 기술 환경, 정치·법률 환경, 사회·문화환경으로 구분하여 분석
분석 관점 | 섦 명 |
인구 통계학적 환경 | 저출산과 고령화의 진행 등 |
경제 환경 | 미국 달러 상승, 금리 상황 등 |
기술 환경 | AI, 반도체, 로봇, 기술혁신 등 |
정치 · 법률 환경 | 규제완화, 국회의원 선거 등 |
사회 · 문화환경 | 맞벌이 부부의 증가 등 |
▶ 인구 통계확적 환경 : 저출산과 고령화로 고령자을 대상으로 하는 실버사업은 기회이지만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산업은 위협으로 작용합니다.
▶ 경제 환경 : 미국 달러의 상승은 수출을 하는 기업에는 기회가 되지만 수입을 주력하는 기업에는 위협으로 작용합니다.
▶ 기술 환경 : 챗GPT와 같은 AI의 발전은 OPEN AI와 같은 외국기업에는 기회이지만 국내 AI기업에는 위협으로 작용합니다.
▶ 정치 · 법률 환경 :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환경 컨설팅 등은 기회이지만 환경대책을 제대로 세우지 않은 화학공장 등은 위협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 사회 · 문화환경 : 맞벌이 부부의 증가는 외식산업, 편의점 등에는 기회이지만 상품의 종류가 적고 영업시간이 짧은 영세상점에는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② 고객분석 : 시장규모, 시장 성장률, 소비자 Needs, 소비자 행동으로 구분하여 분석
고객분석 | 시장규모 |
시장 성장률 | |
소비자 Needs | |
소비자 행동 |
▶ 시장규모 : 시장규모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체 잠재적 소비자의 수를 나타냅니다. 시장 규모를 파악하는 것은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고, 경쟁력을 평가하며, 성장 전략을 개발하는 데 중요합니다.
▶ 시장 성장률 : 시장 규모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를 나타냅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경쟁도 격화시킬 수 있습니다.
▶ 소비자 Needs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주된 동기를 나타냅니다. 소비자의 Needs를 이해하는 것은 제품 개발, 마케팅 전략, 그리고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 소비자 행동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언제, 왜 구매하는지에 대한 패턴을 나타냅니다.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며, 장기적인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경쟁분석 : 기존경쟁사, 신규참여업자(잠재적 경쟁자), 대체재 취급업자, 공급업자 관점에서 분석

▶ 기존경쟁사 : 지역에 상관없이 동종 업계에서 직접적으로 적대관계에 있는 업자
▶ 신규참여자(잠재적 경쟁자) : 지역에 상관없이 동종업계로 새롭게 참여할 가능성이 있는 업자
▶ 대체재 취급업자 : 실제로 이전부터 존재해 온 회사이지만 자사와 동일한 제품을 취급하지 않으모로 경쟁업자로는 생각하지 않는 경쟁상대
▶ 공급업자 : 원재료나 제품을 공급하는 업자, 즉 도매업자(공급업자)의 교셥력이 여기에 해당한다.
▶ 구매자 :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구매자의 교섭력이 여기에 해당한다.
④ 기업분석(자사분석) : 기술역량, 생산능력, 시장점유율, 인재·조직, 재무력, 구매력, 판매력으로 분석
자사 분석 | 기술역량 |
생산능력 | |
시장점유율 | |
인재 · 조직 | |
재 무 력 | |
구 매 력 | |
판 매 력 |
▶ 기술역량 : 다른 회사보다 뛰어난 생산기술이나 상품개발력 등
▶ 생산능력 : 다른 회사보다 짧은 기간에 대량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또는 다른 회사에 비해 저비용, 소인원으로 같은 제품을 생산하는 자동화된 기술과 설비
▶ 시장 점유율 : 다른 회사보다 큰 시장을 확보하고 있다면 규모의 경제라는 관점과 위험 분산이라는 관점 모두에서 강점이 될 수 있다.
▶ 인재 · 조직 : 우수한 인재를 많이 고용한 기업 또는 일하기 좋은 기업 환경과 강한 조직 체계를 유지하는 능력 등
▶ 재무력 : 재무기반이 탄탄한 기업, 자금에 여유가 있는 기업 등
▶ 구매력 : 좋은 공급업자를 선정하는 능력이 있어 다른 회사보다 낮은 비용과 짧은 납기로 원재료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능력 등
▶ 판매력 : 뛰어난 마케팅 능력이나 판매력 등
2. SWOT 분석사례
1) NVIDIA를 SWOT 분석사례
- 예를든것이고 실제적 회사의 내부사정을 모르기 떄문에 SWOT정보는 다를 수 있습니다.
긍정적 요인 | 부정적 요인 | |
내 부 환 경 |
강점 (Strengths) | 약점 (Weaknesses) |
|
|
|
외 부 환 경 |
기회(Oppertunity) | 위협(Thre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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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온천이 유명한 지방의 A라는 지방도시를 가지고 SWOT 분석사례
긍정적 요인 | 부정적 요인 | |
내 부 환 경 |
강점 (Strengths) | 약점 (Weaknesse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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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 부 환 경 |
기회(Oppertunity) | 위협(Threa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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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통근대학 MB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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